반려동물

닥스훈트의 특징 및 관리 방법

제이 에스 2024. 2. 27. 20:30

짧은 다리와 긴 허리가 매력적인 닥스훈트의 특징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역사

닥스훈트는 독일어로 오소리와 개를 합친 말로 600년 전부터 독일에서 오소리를 사냥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오소리는 땅 밑에 굴을 파놓고 사는데, 닥스훈트는 오소리를 사냥하기 위해 긴 허리로 땅을 깊이 파기 용이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유럽에서는 지금까지도 일부 가정에서 닥스훈트를 사냥용으로 키우기도 하지만, 미국에 소개된 19세기말부터 북미 지역에서는 반려견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긴 시간 동안 생활했던 닥스훈트는 독일의 상징처럼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러던 중 1885년 미국 켄넬클럽에 등재된 후 미국에서 반려견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인기는 지금까지도 이어져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에서는 닥스훈트를 사냥개가 아니라 반려견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특징과 성격

에너지가 엄청나고 스태미나가 넘쳐나서 하루 종일 뛰어다니고 물어뜯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입니다. 닥스훈트는 애교와 붙임성도 좋아 사람을 무척 좋아하며 특히 주인에게만큼은 모든 걸 바쳐서 충성하고 사랑합니다. 주인과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고 항상 주인에게 꼭 붙어있고 싶어 합니다. 닥스훈트들은 사냥개의 후손답게 굉장히 똑똑하고 말을 잘 알아들으며, 반려견으로 사랑받고 있지만 아직 사냥 본능이 남아 있어 실내에서 키우려면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다양한 놀이가 필요합니다.

외모

다리가 짧고 몸통이 긴 강아지로 유명합니다. 축 처진 귀부터 짧은 다리로 아장아장 걷는 걸음걸이 하나하나가 주변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합니다. 닥스훈트는 몸집 크기에 따라 2가지로 나뉩니다. 몸집이 작은 미니어처는 키 21~27cm, 몸무게 4.5~4.8kg 정도입니다. 몸집이 조금 더 큰 스탠더드는 키 23~27cm로 몸무게는 9~12kg 정도로 차이가 꽤 있습니다.

피부와 털

닥스훈트의 털은 짧고 부드러운 털을 가진 스무스(단모종), 장모종의 롱(장모종), 거친 털을 가진 와이어(강모종)으로 나눌 수 있지만 대중들의 인지도는 단모종이 훨씬 높은 편입니다. 공통적으로 털 빠짐이 많지만 특히 장모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므로 매일 빗질과 청소를 하지 않으면 온 집안이 털로 휘날리게 됩니다. 환절기에 털갈이 시기일 때는 그 정도가 심해지기 때문에 천식이나 기관지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털 관리와 청소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 걸리는 질병

긴 허리로 인해 추간판 탈출증(디스크)과 같은 질병에 시달릴 수 있으며 유전적인 안과 질환 역시 닥스훈트가 잘 걸릴 수 있다. 살이 찌기 쉬우며 비만 상태의 닥스훈트는 척추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긴 신체적 특징 탓에 닥스훈트의 대표적인 유전병은 추간판 탈출증(디스크)입니다. 추간판 탈출증으로 인해 통증이 심해지면 하반신 또는 전신이 마비될 수도 있으므로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닥스훈트가 고통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목줄을 강하게 당기거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행동은 목과 척추 부위에 손상이 발생하며 척추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닥스훈트에게 잘 걸리는 유전병 중 하나는 안과 질환입니다. 안구가 전체적으로 줄어드는 소안구증과 백내장, 녹내장, 진행성 망막 위축 등 닥스훈트를 키우는 반려인들이 주의해야 할 질병들입니다. 또한 머리 쪽 털이 빠지는 탈모 질환에 걸리는 유전병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리 방법

털이 엄청나게 빠지는 편이라 관리가 쉽지 않지만 빗질과 청소를 자주 해야 합니다. 단모종의 경우 추위를 많이 타므로 실내를 따뜻하고 온도 유지를 해 주어야 하며 부드러운 이불이나 쿠션을 깔아주여야 합니다. 닥스훈트는 웰시코기와 비슷하게 식탐을 제어하지 못하면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비만은 척추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꼭 잡아야 하므로 식사량 조절과 다양한 놀이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가 최선의 방법입니다. 허리가 너무 길고 체중을 버티기 힘들기 때문에 허리관절 고질병이 많이 생깁니다. 허리디스크 위험이 항상 있기 때문에 소파나 침대에서 뛰어내리거나 점프를 하지 못하게 훈련해야 합니다. 목줄은 목 디스크 위험이 있으므로 산책 시 하네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둥이가 작고 길어서 치아가 밀집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이런 경우 충치나 잇몸질환이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양치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닥스훈트는 때때로 공격적인 성향을 있기 때문에 귀여운 외모에 혹하여 가까이했다가는 공격당해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어렸을 때부터 사람을 물지 않도록 훈련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짖음 데시벨이 몸집에 비해 아주 큰 편이며 고집과 자기주장이 강하므로 인내심과 단호함이 생활화되어야 합니다.